한달살기 즐겨찾기 관리자로그인

 

상세정보안내
매물명 #성읍민속마을 #초가집 4채
매물정보 매물정보

#성읍민속마을 #제주초가집 #존재 자체로 문화재 #가치를 따질수 없다. 자체로 놀라울 뿐이고 오로지 신박하다.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정의현. 제주도만의 초가집 그 문화속으로 깊숙이 들어가본다.

#옛 조선시대 읍성의 기본 뼈대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성읍민속마을의 초가집. 그리많은 수식어와 장엄한 부연설명이 필요 없다. 존재 자체로 가치에 빛이 발한다.

#자그만치 대지1849㎡(559평), 정말 방대한 대지위에.
#건축물대장상 연면적 112.38㎡(34평)이나, 일부 미등재 건축물로 실제로는 약200㎡(약60평)로 추정.
#그렇게 제주도 초가집 4채 존재함.

#제주도의 돌집과 함께 짚으로 엮여 얹혀져 있는 초가는 조선시대 500년의 오래된 역사가 고스란이 담겨져 있는 듯 하다.

#현재 사용하지 않아도, 예스러운 풍취는 성읍민속마을의 모든 초가집처럼 깨끗하고 고풍스럽게 관리 되어 있다.

#꽤 많이 지나간 세월을 대변해주는, 오래 묵어 나이 많고 키가 큰 고목도 방대한 대지1849㎡(559평)위에 함께 한다.

#현재 모두 4채이지만, 과거 13채의 초가집이 존재했던 터로. 아쉬움이 남지만 서운한 마음 접어두도록 하자.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고풍스럽고, 충분히 고전스럽다. 이에 정말 아름답다.

#지적공부상 3m폭의 도로에 접해 있다. 옛 올래길이 살아 있는 자루형 토지로 이렇게 24m 들어 와야만 한다.

#성읍민속마을안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어쩌면 자루형 모양의 대지가 올래길이 살아있어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듯 하다.

#방대한 대지는 계획관리지역, 자연취락지구로 건폐율60% 용적율100%. 문화재보호구역이다.

#성읍민속마을의 주택은 모두 문화재보호구역(국가지정중요민속자료제188호성읍민속마을)으로 지정 되어 있다.

#건축에도 약간의 통제와 깊은 간섭을 받는다. 문화를 소중히 보호 하려는 성향이 짙다.

#과도한 규제와 통제. 분명 귀찮고 복잡하다. 어쩔땐 짜증도 난다.

#짚으로 엮어 이엉으로 이은 지붕의 초가는 절대 바꿀수 없다. 무조건적인 절대조건.

#과도한 통제와 조건. 어쩌겠는가? 이곳이 성읍민속마을인 것을.

#옛 문화속으로 깊숙이 들어간다는 것은 감내해야 하는 것도 존재하는 것.

#그렇다고 막 겁먹거나 쫄지는 말자. #놀램주위
#성읍민속마을안에서의 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다양한 연출이 가능은 하다.

#벌써부터 이에 감동하고 감동하여, 찬사를 보내고, 찬사를 보낸다. 고로. 하고 싶은 것이 너무나 많다. ^^

#꿈 꿔보지 않았는가? 초가집 게스트하우스. 초가집 펜션 초가집 카페, 초가집 음식점, 초가집 pup..등..등..등!
#우린 하고 싶은 것이 너무나 많다. #많음주의
#법이 정한 한도 안에서라면 충분히 나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고 가능하다.

#감내하다보면 얻어지는 것은 더 많다.
#처해 있는 운명적인 입지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자.

#패키지여행 #개인여행 #수학여행 #커플여행 #단체여행 #신혼여행 #일단 제주에 오면 필수코스로 들리게 되는 곳.

#옛 제주도의 생활상을 편히 볼 수 있다는 기대감에 누구든 한번은 들려야 한다.

#옛 조선시대 500년의 역사가 그대로 보전 되어 있는 생활상만 유명한 건 아니다. #직진주의

#토속음식...! #흑돼지구이 #말고기요리 #오메기술..등..등.
#깊이가 남다른 맛집들로 즐비하다.

#오히려 최근들어 맛집 여행을 위해 탐방하는 식객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 오랜역사가 잘 보존 되어 있는 마을의 풍경과 여러 맛집의 풍미가 어우러져 예술적으로 승화 되어 있다.

#인정 해야 한다. 도내 어떤 마을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영역에 있다는 것을.

#오랜된 마을의 역사를 짐작케 하는 큰 고목. 팽나무, 느티나무 그리고 제주돌로 이루어진 남다르고 이색적인 초가집.

#돌담길 부터가 다른 마을과 다르다. 옛 제주의 모습 그대로...

#너무 거시적으로만 얘기했다. ^^; 이제 미시적으로 간다.
#주어진 조건으로 출발하여 바라봤고, 필요한 요건으로 따져 보았다.

#이렇게 방대한 대지1849㎡(559평)에 무엇을 할 것인가?

#사실 리치맨은 그저 서브만 할 뿐 이미 관심 있게 지켜보는 사람들은 정했으리라고 생각한다.

#100% 확신은 아니지만, 적어도 70%의 확신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거시적인 관점이나, 미시적인 관점. 모두 이미 정해져 있는 테두리안에 있다. 두 관점 모두 크게 다르지 않다. 처음부터 그 틀이 이미 정해져 있는 곳 이였다.

#처음부터 굳이 어렵고 무겁게 가지 말자. 쉽게 가즈아~
#어려움주의
#이미 정해져 있는 틀 안에서 내 조건이나 여건에 맞는 요건을 대입하면 될 일.

#어쩌면 다른 곳의 땅이나 건축물 보다,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쉽게 포기가 가능한 곳이다.

#어떠한가?
#비록 지금은 이렇게 인터넷 랜선여행이지만..
#성읍민속마을에 마음이 확 땡기지 않았는가?
#존재 자체로 문화재이고, 가치 자체가 신박 할 따름이다. 여건만 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제주도만의 문화속으로 깊숙이 들어오라.
소재지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성읍민속마을안 서문터에 제주초가집 존재하는 대지
지목 대지
현황 초가집4채, 나대지
추천용도 펜션, 게스트하우스, 카페, pub, 음식점, 전원주택, 판매장
면적 대지 1849㎡(약559평), 부속건물23㎡(7평) + 부속건물39㎡(12평) + 주건축물49.58㎡(15평) = 연면적112.38㎡(약34평)
매매가 7억8260만원(평당140만원)
등록자 리치맨